World Wide. JUNG

[Essay] 자신감은 어디에서부터 나오는 것인가? 본문

Daily Life/이것저것

[Essay] 자신감은 어디에서부터 나오는 것인가?

Worldwide.Jung 2021. 12. 21. 22:41

 지금까지 삶을 살아오면서 무엇에 자신이 있었던 적이 단 한 번도 없었다. 심지어 친구들과 아무 이유 없이 하는 그저 확률이 50 대 50인 동전 던지기조차도 자신 있었던 적이 없다. 확률이 반반이기 때문에 그냥 한번쯤은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졌어도 되는데 말이다. 

 나는 "누군가의 눈치를 많이 본다"라는 생각을 하면서 살아왔는데 최근에 들어서는 자신감이 없다 보니 "주위 사람들의 눈치를 신경 쓸 수밖에 없지 않았나?" 하는 생각이 든다.

 자신감 없고 주위 사람들의 눈치를 보는 삶을 살아오다 보니 자연스레 자존감 또한 낮아졌다. 나의 자존감, 자신감 그리고 주위의 시선에도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는 그런 내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? 라는 생각이 드는 밤이다.

 사실 질문에 대한 정답은 유튜브, 책 등을 통해서 이미 알고 있다. 작은 성공을 통해 해내었다는 성취감을 얻고 작은 성공이 큰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도전하다 보면 어느 순간 자신감과 자존감이 올라간다는...

 지금의 나는 그래도 내 앞 가림을 하면서 살아가고는 있지만 생각해 보면 내가 진짜로 간절히 원하는 것에 대해 어떠한 성취를 이룬 적이 없다. 항상 중간에 가다 서기를 반복했고 중간에 포기하였기 때문이다. 그 도전과 포기가 반복되면서  나에 대한 자신감도 자존감도 점점 잃어갔다.

 이제는 알고있는 정답을 실행에 나갈때가 된 것 같다. 과연 앞으로의 나는 자신감있는 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을까?    

'Daily Life > 이것저것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Essay] 나는의 다음 목표는 무엇인가?  (0) 2021.10.24
[시] 정자나무가 되어 / 전숙  (0) 2020.07.20
절반의 취업 성공  (0) 2019.06.09